유전자정보분석

당신의 유전자에 대한 권리는 당신에게 없다

hongiiv 2011. 5. 30. 23:41
반응형
얼마전 미국 뉴욕 지방 법원 로버트 스위트 판사는 2010년 3월 29일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이 생명공학 업체인 미리어드 제네틱스를 상대로 유전적 유방암 진단에 대한 특허에 대한 무효화 소송에서 특허에 대해 단순히 인체에서 일어나는 작용을 규명했을뿐 이는 특허로 보호 받을 만한 대상이 아니라는 판결을 내렸다. <참고: 특허에서 풀려난 유방암 유전자가 DIY로 재탄생하다>

지금까지 알려진 당신이 지니고 있는 유전자 중 20%는 당신에게 권리가 없다
1998년 10월 미국 특허청이 생명공학회사인 인사이트에게 최초로 인간 유전자에 대한 특허를 내준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많은 생명공학회사들은 인간 유전자에 특허를 신청했다. 생명공학 회사들은 유전 질환에 대한 치료약을 개발하거나 검사에 대해서 치료법을 제어 할 수 있도록 특허 권리를 챙기고 있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유전자의 20%는 이러한 특허에 걸려 있는 상황이다. 사람의 몸 속 즉 당신의 몸속에 있는 유전자를 분리해서 그 유전자에 대한 특허권을 갖겠다는 주장과 사람 몸 속에 누구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에 대한 특허는 말이 되지 않는다는 논리가 서로 대립되고 있다. 전자의 경우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위해서는 특허가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있으며, 대학이나 국가의 연구 기관에서는 굳이 특허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유방암으로 유방 절제술을 받다
유방암의 경우 BRCA라는 유전자에 이상이 생긴 경우 82%가 유방암이 발병하며, 유방암 환자의 직계 가족인 경우 그 위험도는 2~3배 증가하게 된다. 즉 한 집안에서 어머니, 이모, 언니가 유방암에 걸렸으며 유전자 검사를 통해 BRCA1, BRCA2 유전자에 이상이 있다면 이 사람의 경우 유방암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된다. 또한 난소암의 경우 BRCA1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60%, BRCA2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긴 경우 30%가 높아진다고 한다.

싱금 맘인 Lisbeth Ceriani는 42살에 유방암 진단을 받고 유방 절제 수술을 받았다. 그녀는 항상 시한 폭탄을 가지고 있는 느낌이었으며 유방암 절제술 후 다시 암에 대한 가능성을 알고 싶어졌다. 그에 대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BRCA1, BRCA2 유전자 변이 검사를 받은 것으로 변이가 발견되면 유방암의 경우 다섯배가 높으며, 난소암에 걸릴 위험은 40배가 더 가능성이 있게 된다. 

유전자 검사로 난소를 제거하다
그러나 이러한 검사는 생명공학 회사인 미리어드 제네틱스의 특허로 검사 비용이 $3200 (한화로 300만원이 넘는 비용, 검사에 대한 제반비용과 특허권료가 포함)가 소요된다. 결국 Ceriani는 아주 드문 돌연변이가 있음을 확인했고 그녀는 암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그녀의 난소를 제거했다.

미리어드 제네틱스 (Myriad Genetics의 BRACAnalysis® 제품)
50세에 BRACA 유전자에 변이가 있는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이 50%, 변이가 없는 경우 2%

유방암에 걸린 Ceriani는 자신이 다른 난소암의 위험 정도를 알고 싶어했고 유전자 검사를 수행하기 원했지만 그에 대한 특허가 미리어드 제네틱스에 있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는 것에 대해 특허에 대한 소송을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을 통해서 제기하게 된 것이었다.

과연 더 나은 투자를 위해서 필요한가?
미리어드 제네틱스는 DNA를 정제하고 분리해서 질병진단에 사용하는 것은 자연에 존재하는 것을 발견한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며 특허가 인정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특허가 없이 시장 경쟁에 맡겨 더욱더 나은 유전자 검사와 진단을 유도하는 것이 옳다고 말하고 있다.

특허를 허용하고 기업에서는 이러한 특허권료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나 조차도 선뜻 답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요즘 정부의 통신요금 인하 강요에 kt 이석채 회장이 스마트시대에 접어들면서 통신망 확장,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투자가 요구되며 이러한 투자를 막는 요금인하 방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마찬가지로 유전자에 대한 특허가 무효가 된다면 이에 대한 투자는 더디게 진행될 수 도 있다. 하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내 정보를 누군가 특허로 막고서 그에 대한 비용을 요구한다면 당신은 생각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