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유전체 분석 플랫폼 관련 과제 현황

hongiiv 2014. 10. 21. 13:37
반응형
우리나라의 NGS 분석 플랫폼 (H/W & S/W) 관련한 사업 리스트입니다. 이번 다부처 유전체 사업으로 진행되는 과제들 포함 종료 또는 이제 시작하려는 것들입니다. 대부분이 국가과제로 국민의 세금으로 진행되는 만큼 잘 진행되어으면 합니다.

차세대 생명정보 분석을 위한 생물정보학 플랫폼 개발

2011년 시작하여 2014년 종료된 산자부 과제로 테라젠이 주사업자로 진행되었던 과제입니다. 다부처유전체사업이 진행되기 이전에 산자부에서 진행되었던 과제로 미래부의 이번 다부처 유전체사업의 내용과 비슷한 내용을 진행했던 과제입니다.

유전체 산업비즈니스 클러스터 구축

2014년 다부처유전체사업으로 산자부에서 진행하는 과제로 35억원 규모로 500 TB 디스크와 150~200 core 규모의 서버팜과 EMR과 연동하기 위한 유전체 DB 템플릿 개발로서 임사의사결정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는 사업입니다.

유전체정보 개방형분석 서비스 환경 구축

2014년 다부처유전체사업으로 미래부에서 진행하는 과제로 총규모 17억원 규모입니다. 통합지원과제의 경우 150 core, 5 PB 규모의 서버팜을 구축하며 이는 KOBIC에서 수행하게 됩니다. 연구지원과제는 유전체, 전사체, 네트워크, 후성, 메타 지놈의 5개의 과제로 각 과제는 해당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이는 통합지원과제와 연동하게 됩니다. 각 연구지원 과제는 KOBIC, 이화여대(이상혁), 포항공대(노태형) 등이 수행하게 됩니다.

유전체정보분석 기술개발

2014년 다부처유전체사업으로 미래부에서 진행하는 8억원 규모의 과제로 유전체 분석을 위한 알고리즘과 파이프라인 각 10종을 개발하게 되는 과제입니다.

IGCG/TCGA Pan-Cancer Analysis Project

국제암유전체컨소시엄에 ETRI의 마하 슈퍼컴퓨터를 포함한 전세계 6개의 슈퍼컴퓨터가 2000명의 암유전체 데이터 분석 수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