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blogs

당신의 연구를 위해서는 Blog를 시작해라!

hongiiv 2007. 11. 29. 00:15
반응형
Bio::Blogs #16 - Halloween edition에 보면 "연구를 위해서 Blog를 시작하라"는 인용을 시작으로 Three stories about science and the web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과학(bioinformatics and computational biology)분야에서 웹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연구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한번은 google과 naver등의 search를 통해서 국내의 bioinformatics and computational biology 분야에 대한 blog 글들을 찾아 보았더랬습니다. 기초적이건 세부적이건간에 그리 많지 않은 blog가 있을 뿐이었습니다.

반면 외국에서는 자신의 연구분야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blog 글들이 존재했었습니다. 자신이 현재 처한 상황과 에피소드, tip(?)들을 통해 다양한 분야와 다양한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었습니다. 단지 부럽다는 생각밖에는 들지 않더군요. 아무리 Bioworks나 Biopipe가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려고 하고는 있지만, 이렇게 자발적으로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외국의 blog들을 보면서 우리도 차츰차츰 이러한 문화가 자리잡아 가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간단한 일상을 기록하던 blog가 이제는 하나의 문화가 되었고, 다양한 모델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연구자들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blog 문화가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또 두서없이 써버렸네.. ^^ 다음에 좀 정리해서.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