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ging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여는 질병관리본부??

hongiiv 2008. 3. 18. 10:54
반응형
오늘은 너무 허탈한 마음과 한편으로는 아직 뭔가 해야할 일이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에 포스팅을 합니다.

여러분은 질병관리본부라는 기관을 아시는지요? 질병관리본부 이전에 국립보건원에서 얼마전에 명칭이 바뀌었죠. 요번에 홈페이지가 바뀌었는데요,, 이전 홈페이지에 비해 정보에 접근하기가(이것도 순전히 제생각으로 ^^;;) 좀 뭔가 어색하고, 또한 그 정보 또한 한 국가 기관에서 제공한다기에는 내용면에서 많이 부실해 보입니다.

왜 이글을 쓰냐구요,, 제 블로그의 유입검색어에 "연령별 질병"이라는 단어가 오늘 보이길래 아니 왜? 내 블로그에 이런 단어로 유입되었을까? 라고 생각해봤더니 이전에 포스팅된 글때문인거 같더라구요? 이 유입어와 요번에 바뀐 홈페이지의 질적 양적 불만이 함께 믹스되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cdc
비록 한 명 일지라도 ^^;;

전세계 질병정보를 한눈에 - global disease alert map
질병정보를 한눈에 보자!!

우선 질병관리본부의 비전은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여는 질병관리본부" 입니다. 그리고 첫번째로 언급된 임무는 전염병에 대한 진단, 예방조사 연구 및 관리"입니다. 바로 이 임무를 하기 위한 컨텐츠 중의 하나가 홈페이지의 건강샘터의 해외여행질병정보입니다.(참고로 해외여행 질병정보센터도 한번 가보시면,,,)여기서는 여행지역별정보와 질병별정보로 나뉘어 해외의 질병정보를 국민에게 전달하여 해외여행에 도움을 주고 있는데,,, 이게 뭐 별로 보고 싶은 마음도 안 생기고도움도 안되게 생겨먹었단 말이죠 ^^;;

우선 여행 지역별 질병의 메뉴로 들어가면 권역별 여행지 구분이라고 나오면서 아래 그림과 같은 지도가 나옵니다. 근데 여기서 지역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의 정보가 나올까요??

area

healthmap
참고자료 : HealthMap: Global disease alert map 대충 이정도는 해야하지 않을까?? ^^;;

물론 나오지 않습니다. 바로 옆의 메뉴에서 다시 지역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무슨 1950년대 홈페이지도 아니고,, 아니 좋습니다. 뭐 이정도야~ 다시 옆의 메뉴를 선택하여 남아프리카 지역을 선택하였습니다.


southaf

음, 좀 그럴싸합니다. 무슨 이유로 남아프리카 모든 지역이 아닌 "보츠니와, 레소트, 세인트헬레나, 나미비야, 남아프리카, 스와질란트,. 자바브웨이" 에만 해당 되는 군요,, 다른 지역에 대한 정보는 없나봅니다. 무슨 근거로 이 정보를 뽑아왔는지는 모릅니다만,,, 하단의 가이드는 아예 클릭도 되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내용을 살펴볼까요? 남아프리카의 해당 국가에 대한 여행시 전염병 정보는 전염병 유행소식, 예방시 주의사항, 감염위험이 높은 주요 전염병 및 예방접종의 3개의 정보로 나뉘어 있습니다.

전염병 유행소식에 언급되는 년도를 보면 2003, 2004라는 년도가 대부분입니다. 유행이 좀 지난거 같기도 하고 ^^;; 예방시 주의 사항은 해당 질병에 대한 주의 사항이 아니라 모든 지역이 똑같은 문구로 되어있습니다. 이건 뭘 하라는 건지.... 또한 예방접종도 모두다 똑같네요,,, 뭐 제가 하나하나 모조리 싸악~ 뜯어보진 않았습니다. 물론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만 폰트나 이미지라도 좀 잘 써서 읽기라도 편했으면 하는데, 이건 그것도 아니구.

뭐 제가 잘났다고 지껄이는 건 아닙니만, 국민의 질병을 책임지고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질병관리본부의 질병정보(해외여행질병정보)는 초등학생 수준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너는 뭐가 잘났길래 그러냐라고 하신다면,,, 적어도 web 2.0이니 구글맵이니를 들먹거리지 않더라도 아니 들먹거려야겠습니다. 우선은 말그대로 전염병 유행소식입니다. 유행입니다. 유행에 뒤쳐지면 안되겠죠,, 여러가지 소스로 부터 전염병 정보를 얻고(이를 밝히고) 지도에 꽝꽝 박아서 해당 전염병에 관련한 정보와 함께 보건소와 연계해서 사용자의 지역 보건소와 같은 예방접종을 할 수 있는 곳을 안내, 국정원과 연계한 테러정보?,  뭐 여러가지 컨텐츠는 무궁무진합니다만,,,

그렇게 하지만 못하더라도 실제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정말로 쓸만한 자료라도 한글파일로 올려줬으면 합니다.

what
해외여행 질병정보에 이건 뭡니까? 무슨 논문쓰라고 이런 정보를 올려놓는겁니까? 정말 필요한 정보를 올려주시죠,,양으로 승부를 하려고 하십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