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

아이폰 집중모드에서 위치 정보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사용하기

hongiiv 2022. 4. 12. 22:39
반응형

갑자기 4년여동안 아이폰8을 쓰다가 13으로 변경하면서 집중모드(focus)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특정 지역, 구역에 진입하면 집중모드를 실행하도록 설정 하기로 했다.

 

예를 들면, 사무실에 도착하면 지정된 알림만 설정하여, 각종 앱에서의 push 알람을 무시하도록 하여 일에 집중(?)하도록 말이다. 여기서 잠깐, 지오펜스(Genofencing, Geography + Fence)는 실제 위치에 기반여 가상의 경계(fence)나 구역을 만드는 것으로 사용자가 울타리에 출입을 알려 주는 것으로 아이폰 집중모드의 위치기반 설정은 지오펜스를 통해 특정 위치에서의 앱 액세스를 허용 또는 제한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쩐일인지 iOS15의 집중모드에서의 위치(location) 기반의 알림이 작동하지 않았다. 구글링을 통해 각종 iOS의 위치 관련 서비스를 enable 시켜도 여전히 해당 위치에서 집중모드는 활성화 되지 않는 경우, 화면 아래의 슬라이더를 움직여 앞서 말한 지오펜스로 가상의 경계의 크기를 조절한다.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가상의 경계가 확대가 되는데, 작은 경계에서 좀 더 큰 영역으로 경계를 확대하다 보면 집중모드가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울타리의 크기를 변경해 봐라, 좋은 위치?라면 펜스가 작아져도 잘 작동할테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펜스가 커져야만 될 수도 있다)

 

실내에 있거나 여러가지 해당 지역의 상황에 의해서 지오펜스를 너무 타이트하게 설정하게 되면 활성화가 되지 않으니 슬라이더를 천천히 움직여 가면서 해당 지역에 알맞는 지오펜스를 설정하기 바란다. 그래도 안된다면, 그냥 매뉴얼로 집중모드를 설정해 사용해라.

집중모드의 지오펜스를 활용한 자동화

iOS의 자동화에서 지오펜스를 이용하여 위치를 설정하는 경우, 실행 전에 묻기를 비활성화 할 수 없다. 즉, 자동화에서 위치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자동화 여부를 실행 전에 묻기 때문에 반자동화가 된다. 이때, 집중모드의 지오펜스를 사용하면 되는데, 자동화의 조건을 특정 집중모드가 켤 때(해당 집중모드는 특정 위치에 활성화 되도록 설정된)  실행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해당 위치에 진입하면 자동화가 수행된다.

 

필자의 경우 집 근처 몇백미터 전에 진입하면 집중모드를 설정하고, 해당 집중모드가 실행되면 아내에게 "집 근처 도착했어요." 라는 문자 메세지를 보내도록 자동화를 설정해 놓았다. 아내는 메세지를 통해 내가 집에 거의 도착했다는 사실을 알고.... -.- 여기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