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

Taverna 플러그인 만들기

hongiiv 2007. 11. 2. 11:08
반응형
요즘 Taverna 플러그인 만들기에 푹 빠져 있습니다. 그냥 재미있을것 같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이놈의 플러그인을 만드려니깐 Taverna의 전체적인 구조를 알아야 했습니다. 덕분에 Taverna의 구조까지 대충 알게 되어버렸으니..ㅋㅋㅋ eclipse의 경우 플러그인을 만드는 책까지 나와 있는 판에 Taverna는 맨땅(물론 문서화는 잘되어있지만 ^^;;)에 헤딩하면서 꾸역꾸역 만들었습니다. 요놈 보면 볼수록 잘 설계되고 잘 만들어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Biopipe는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건지 매주 아니 매월 Biopipe 소식지 같은거라도 만들어서 배포했으면 좋으려만 어떻게 되어 가는지 궁금해요!!

갑자기 삼천포로 빠져 버렸네,,, 간단하게 Taverna는 SPI(Service Provider Interface)를 통해서 플러그인을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LocalWork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Taverna의 Processor 부분에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넣을 수 있고, PerspectiveSPI를 구현하면 Taverna에 UI를 넣을 수 있으며, UIComponentFactorySPI를 구현해서 UI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직접적인 플러그인 작성법은 이전에도 포스팅했지만 좀더 업그레이드된 버전을 기대하시고, 우선 맛보기로 Taverna에 UI 플러그인을 작성한 예제 스샷입니다.

guiplugin

상단에 Design, Result는 Taverna에 기본적으로 있는거고 그 옆에 질병관리본부 유전체센터는 PerspectiveSPI를 구현한거고, Find Service는 버튼입니다. 무지 크죠 ^^;; 이건 UIComponentFactorySPI를 구현해서 넣은것입니다. 이제 독자적인 기능이나 Taverna와 연동된 기능을 추가하면 정말 멋진 플러그인이 만들어지겠죠 ^ㅇ^/

plugin

플러그인 매니저에 등록된 플러그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