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cluster

클러스터 시스템 설치에 대한 단상 ^^;; (작성중...)

hongiiv 2006. 3. 7. 10:07
반응형
리눅스를 이용한 고성능의 클러스터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제일 처음이자 중요한 것은 시스템을 어떻게 설치할까라는 문제일 것이다. 간단하게 10노드 미만의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면야 그냥 모든 리눅스 머신에 리눅스 배포판 시디를 넣고 일일이 시디롬 설치를 하는것이 오히려 간단할 수도 있겠지만 10노드 이상의 리눅스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면 이는 그리 만만한 작업이 아닐것이다. 또한 추후에 하드디스크등의 문제로 인해 다시 설치해야 하는 일등의 유지보수 문제를 생각한다면 다음의 방법들을 고려해 보아야 할것이다.

다음의 내용들은 이미 많은 인터넷상의 howto문서등에 나와 있는 내용이며 이를 내 입맛에 맞도록 고친것이다. 참고문헌에 참고한 인터넷사이트와 책들을 적어 놓으니 이 문서에서 부족한 점은 참고문헌을 꼭 참고하기 바란다.

클러스터의 설치부분은 다음의 두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겠다. 단순히 설치만을 할것인지? 아니면 전문적인 클러스터 설치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인지? 단순히 설치만을 하는 방법은 학교실습실등에서 여러대의 pc를 관리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것이다. 윈도우 pc의 경우 이러한 솔루션은 이미 상당히 존재하는데 필자가 자주 사용했던 방법은 바로 고스트가 되겠다. 그러나 우리가 설치해야 하는것은 윈도우 pc가 아니라 리눅스 이기 때문에 더욱더 다양한 방법이 존재 한다. 그럼 우선 첫번째로 단순 설치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다.

단순히 os만 설치하자!

1. RedHat 계열의 배포판에서 kickstart, tftp, dhcp를 이용한 자동 설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