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정보분석

일루미나 클라우드 서비스 가격 발표

hongiiv 2012. 8. 2. 21:27
반응형
얼마전에 "우린 Apple App Store 아니 Genome App Store - Illumina BaseSpace"라는 글에서 일루미나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다. 

요번에 일루미나의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격정책이 발표되었다. 다시 한번 간단하게 일루미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살펴보면 MiSeq 또는 HiSeq 장비 자체에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되어 시퀀싱을 수행하면 바로 데이터가 클라우드로 전송된다. (마치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Mac OSX 처럼 iCloud와 연동되어 텍스트편집기나 기타 iWorks로 작업한 문서를 로컬에 HDD에 저장하지 않고 바로 iCloud에 저장되는 것처럼 말이다)

전송된 데이터는 공짜로 분석을 해주며 일루미나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분석외에 3rd party의 업체들에게 앱마켓을 제공하여 그들이 부과하는 요금에 따라서 기본분석외의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바로 저장비용이 된다. 기본분석은 일루미나에서 free로 제공되지만 저장되는 데이터는 아마존의 클라우드를 사용하기에 일루미나가 땅파서 장사를 하지 않는 이상은 얼마큼의 저 장비용은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자! 우선 1TB는 공짜로 간다. 거기에 PLUS ONE 가격정책이 있는데 +1 TB를 제공하며 $250/Month와 $2,000/Year가 있다. PLUS TEN은 +10 TB를 제공하며 $1,500/Month와  $12,000/Year를 각각 받는다. 


그럼 일루미나가 사용하는 아마존 가격을 보자. 처음 1 TB에 대해서는 GB당 $0.125로 1 TB를 fully 사용하게 되면 $125 되겠다. 물론 리던던시를 줄인(뻑나면 복구 힘들게되는) Reduced Redundancy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물론 가격은 더 떨어지게 된다.

각설하고 아마존에다가 생짜로 1 TB 저장하는데에는 한달에 $125로 물론 여기에는 데이터 전송 비용이 미포함이다. 데이터 전송비용은 뭐냐?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모든것에 가격이 매겨져 있다. 즉 데이터 1 TB를 저장하는건 저장 비용이고 이걸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가 움직일텐데 이때에도 이러한 데이터의 이동에 따른 가격이 매겨지게 된다. 즉 GB 당 $0.125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1 TB의 경우 $125의 data transfer 비용이 발생하여 $125 + $125 = $250의 total 비용이 발생한다.

자 일루미나의 BaseSpace의 1 TB 한달간 저장비용이 $250가 책정된 이유이다. 즉 일루미나는 아마존 서비스를 통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아마존의 가격만을 최소한으로 받고 분석을 공짜로 해주게 되는 것이다.

   Standard Storage Reduced Redundancy Storage 
 First 1TB / month  $0.125 per GB   $0.093 per GB 

일루미나는 철저하게 애플을 벤치마킹했다. iMac (HiSeq 장비), MacBook (MiSeq), iCloud (BaseSpace) 그리고 iCloud와 연동되는 Mac OSX (MCS, MiSeq Control Software), Apple App Store (BASESPACE AppStore)
 
어서 빨리 연말이 되어 HiSeq과 완벽하게 연동되어 작동되는 BaseSpace를 보고 싶어진다. 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