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ging

Korea Bio e-Science - 이글은 구글 그룹스 바이오커뮤니티에 등록된 내용입니다.

hongiiv 2007. 11. 6. 18:09
반응형
여기 계신분들은 이미 Biopipe는 알고 계실테고 Taverna는 Biopipe와 유사한데 뭐라 좀 말하긴 그렇고 암튼 요번에 KISTI의 CCBB에서도 Bioworks라는 Bio 워크플로우 툴을 만들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http://socmaster.homelinux.org/~hongiiv 를 참고

각 기관에서는 서로 다른 서비스라고 말할수도 있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그나물에 그밥인것 같은데요,,, (암튼 요즘 왜이렇게 워크플로우 툴들이 많이 나오는지...) 제 생각엔 이러한 툴의 성능이나 기능보다는 어떻게 실 사용자들에게 좀 더 많은 정보와 손쉬운 접근을 가능하게 하느냐가 관건인건 같습니다. 달랑 툴하나 보단 그 툴을 사용하기 위한 그 무엇이 실사용자에겐 더 필요할것 같은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제 국내에 툴도 2개씩이나 생겼으니 전체적인 Bio 분야에서의 e-Science에 대한 전망을 가늠할 수 있는 워크샵이나 Bio Dev-day같은 행사가 하나 있었으면 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KISTI나 KOBIC의 관계자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답변을 듣고 싶고요 아울러 실사용자인 여러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대충 섹션을 만들어본다면

1. 국내외 e-science 동향
2. KOBIC의 워크벤치
3. KOBIC의 BioPipe
4. KISTI의 Bioworks
5. 영국(??)의 Taverna
6. 생물학자 관점에서의 워크플로우
7. Bioinformatic 관점에서의 워크플로우
8. 대용량 컴퓨팅 환경에서의 생물학 데이터 처리(이건 google의 bigtable등등, 클러스터 환경 같은 내용으로...)
9. Web 2.0 시대를 맞이하는 생물학(wiki나 blog, mashup에 대한 내용을....)

대충 이런 내용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