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blogs

DDBJ 웹 서비스 현황

hongiiv 2007. 12. 11. 16:04
반응형
GIW(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nome Informtics) 2007이 지난 3월 싱가폴에 열렸습니다. 비록 저는 참석하지 못했지만, 지인께서 다녀오시면서 제가 관심있어 할 만한 포스터 2장을 던져 주셨습니다. 단지 WebServices라는 단어가 들어갔다는 이유로 ^^;; 이미 알려진 내용들이지만 다시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Web API for molecular biology data resources at DDBJ

DDBJ의 Web API
DDBJ에서는 SOAP과 REST 방식을 통틀어서 Web API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뭐 틀린 단어는 아니지만, 이미 W3C에서는 The W3C Web API Working Group에서 Web API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네요 ^^;; W3C의 Web API와 DDBJ에서 말하는 Web API의 개념이 서로 틀리네요.

암튼 현재 DDBJ에서 SOAP과 REST를 통해서 총 26개의 카테고리의 213개의 메소드가 서비스 중 입니다. 메소드는 키워드 검색(keyword search), 데이터 검색(data retrieve), 호모로지(homology search) 검색, 다중 정렬(multiple alignment)에 관한 것들입니다.

REST가 대세냐??
초기에는 SOAP 방식만을 통해서 메소드를 제공했지만, 이제 차츰 REST 방식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REST에 대한 여러가지 장점들을 죽 나열해 놨더군요. 당근 REST가 SOAP에 비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죠. 그리고 간단하게 HTTP를 통해서 REST 방식의 서비스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하나 예로 들었는데, 복잡하게 WSDL을 가져와서 호출하고 결과를 보여주는 과정이 과감하게 생략된 그냥 바로 URL을 파싱만 해서 HTTP 응답만 가져오면 되기 때문에 별도의 SOAP등을 처리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없이 사용할 수가 있죠.

이제는 Workflow까지 섭렵한다.
여기까지는 뭐 이미 알려진 내용이라 별 흥미가 없었는데, 이제 DDBJ에서도 워크플로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Workflow Navigation System이라는 걸 만들었는데, DDBJ의 Web API를 이용해서 웹 기반으로 워크플로우를 작성하는 건데, 하나의 메소드를 선택하면 그 결과를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나열해주는 방식으로 워크플로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벽하게 작동하고 있진 않지만, 이제 DDBJ에서도 워크플로우에 손을 대기 시작했다는데 의의를 두어야겠습니다. ^^  International Workshow on World Wide Workflow Grid(WWWFG) 2007에서도 Workflow Navigation System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 암튼 어떠한 형식으로 발전될지 기대가 됩니다.

DDBJ provides a very fast text search service both by Web browser and Web API

두번째 포스터는 ARSA에 대한 내용입니다. ARSA는 24개의 생명과학 데이터베이스를 모아서 검색해주는 시스템인데, 매우 빠르답니다. SRS와 비교한 그래프를 보여주는데 빠르네요.ㅎㅎ 이제부터 ARSA 사용하라는 코멘트도 함께 ^^ 그리고 ARSA는 웹 방식 뿐만 아니라 Web API로도 사용이 가능하는 내용도 있네요.

이미 다 웹을 통해서 알려졌던 내용이라 별다른 감흥이 없었지만, Workflow Navigation System는 좀 의외네요 ^^;; 앞으로 주의깊게 한번 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