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blogs

빌드 자동화 - 꼭 프로그래머만의 몫일까요?

hongiiv 2008. 1. 21. 17:47
반응형
빌드란 간단히 말하자면 프로그램 소스로 부터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이다. 당신이 바이오인포매틱스 연구자라면 configure, make, make install을 통해서 바이오인포매틱스 툴을 한번쯤 설치해봤을 것이다. 여기서 make가 바로 빌드를 자동화 해주는 툴이다. 사용자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도 프로그래머가 만들어 놓은 일련의 과정대로 빌드를 make 명령 하나로 자동화 할 수 있는 것이다.

저는 만들어진 프로그램만 가져다 쓰기 때문에 빌드 툴에 대해서는 몰라도 돼요? 또는 제가 만드는 프로그램은 간단하기 때문에 직접 gcc -o ~~~ 이렇게 해서 설치하면 돼요~ 라고 한다면야 뭐 할말없다.

요즘 만들어지는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빌드를 자동화해서 즉, make와 같은 툴을 이용해서 자동화된 빌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꼭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오픈소스를 가져다가 쓰는 입장에서도 빌드 툴들을 알아 놓으면 분명 유용할거라 생각된다.

Java(AntMaven)
Ant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Maven은 Taverna를 사용하면서 알게 되었다. Taverna가 Maven을 통해서 Build되기 때문이다. 또한 Taverna plugin을 만들때 Maven을 사용해야 한다. 이미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Maven을 사용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라이브러리들의 의존성에 대해서 Repository를 통해 관리하는 방식인데 너무 멋지다. ^^

C(make)
너무나도 유용한 툴이다. 꼭 한번은 관련된 문서를 찾아 보고 익혀야 할것이다.

Perl(PerlBuildSystem)
사용안해봐서 모름

Python(PyBuild)
사용안해봐서 모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