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국내 리눅스 배포본 ginux, 지눅스

hongiiv 2008. 1. 22. 13:31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국내 리눅스 배포본" 이라는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혼자서 국내 리눅스 배포본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주욱 리스팅 해봤었는데,, 이제 거기에 SK C&C에서 만든 ginux를 하나더 추가해야 할것 같군요 ^^

AnNyung 리눅스, SULinux, igetlinux, hansoft asianux, 와우리눅스, 눅스원 2.1 마루 등을 언급했었는데,, 물론 지금도 존재하는 어떻게 운영되는지는 모릅니다. ^^ 한번 주욱 다시 정리해 봅니다.

AnNyung 리눅스
소개말 : 안녕은 OOPS Development Organization 의 이름으로 배포를 하는 리눅스 배포본 입니다. AnNyung(안녕) 은 너무나 비대해진 RedHat 배포본에 좌절하여, 가볍고 한글환경의 설정에 최적화를 한 Mini Redhat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 안녕리눅스는 현재 1.3R4버전이 최신 버전으로 김정균씨가 너무 비대해진 레드햇을 최적화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 http://annyung.oops.org

SULinux
소개말 : SULinux는 리눅스포털(www.superuser.co.kr)을 수년간 운영하면서 회원분들의 불편사항 및 개선점을 최대한 반영하여 제작된 리눅스 배포판 입니다.
주) 현재 SULinux 1.5 Server버전이 있으며, 비교적 최근에 발표된 배포본으로 SSU라는 서버관리 유틸리티를 내장하고 있다는데, 물론 업데이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써보진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안녕리눅스 다음으로 꽤 구미가 당기는 배포본입니다.
홈페이지 : http://www.sulinux.net

igetlinux
소개말 : 부요(Booyo)기반의 한국 표준형 서버용 리눅스 운영체제 입니다. i386 및 x86_64 bit 컴퓨팅 환경을 지원 합니다.
주)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부요표준을 준수한 리눅스로 서버버전과 데스크탑의 버전이 있는데, 서버버전은 이바지(e-bazy)라는 이름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현재 e-bazy 2005 Server R2버전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www.linuxcenter.co.kr/main/

hansoft asianux
아시아눅스서버
소개말 : 한글과컴퓨터 아시아눅스 서버 2.0은 Asianux 2.0 엔진기반의 글로벌리눅스입니다. 한글과컴퓨터 아시아눅스 서버 2.0은 한·중·일 공동개발사에 의해서 개발된 Asianux 2.0을 엔진으로 하여 보안성 및 활용성을 강화하고 국내 환경에 맞게 제작된 글로벌 리눅스입니다. Oracle, HP, IBM, EMC, Samsung, Uniwide등을 비롯한 국내외의 H/W, S/W 인증을 통하여 보다 폭넓고 안정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주) 위의 소개글은 2.0 기준인데 현재 Asianux server 3 버전이 나온 상태이다. 한/중/일 아시아 3개국에서 개발한 아시아눅스2.0 엔진을 탑재했다는데~ 유럽은 수세(suse), 아메리카는(redhat), 아시아는 아시아눅스(?) 라는데~
홈페이지 : http://www.haansoftlinux.com/

와우리눅스 스탠더드 서버 1.2
주)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꽤 많은 인기를 끌어던(?)것 같던데 요즘은 어떻게 돌아가는건지 잘모르겠다. 암튼 나오긴 나오고 있다.
홈페이지 : http://www.wowlinux.com
홈페이지도 없어지고,, 이상하다*.*


눅스원 2.1 마루
주) 대대적인 물량공세(?) 이벤트를 통한 무료배송의 필살기를 쓰고 있는 ^^;;
홈페이지 : http://www.linuxone.co.kr

그리고 하나더

GINUX
소개말 : 지눅스는 SK C&C가 대한민국 린구스 표준 플랫폼인 부요를 기반으로 하여 서버용으로 개발한 순수 국산 리눅스 운영체제 입니다. 'GINUX'는 Grid와 Linux의 합성어로 Realtime IT 환경에서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SK C&C의 강한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주)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배포본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현재 1.0 버전은 GPL라이센스 정책에 의해 상업용으로 재배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32, 64 bit와 소스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하고있습니다. 물론 X86용이겠죠 ^^
홈페이지 : http://www.ginux.co.kr

ginu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