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blogs

분자설계연구소에서 개최한 Virtual Laboratory~~에 다녀왔습니다.

hongiiv 2008. 3. 24. 23:58
반응형
사단법인 분자설계연구소(연세대학교내)에서 "Virtual Laboratory based on GRID Technology workshop"에 다녀왔습니다.

아침에 7720번 버스를 타고 연세대학교로 향하는 길은 출근을 하지 않는다는 것만으로도 ㅋㅋㅋ^^ 더 잊기전에 기억에 남는 세션만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미투데이에 간략하게 남기다가,, 인터넷 사정이 별로 좋지 않아서 그만두고 메모 남기기를 포기했습니다. ㅋㄷㅋㄷ

IMG_0751
Large Scale Computing for Bioinformatics
Yutaka Akiyama,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Japan

기억에 남는건 GPU(graphics processing unit)에 SSD까지 이용해서 클러스터를 구축해서 높은 성능 향상을 얻었다는 내용이었다. 이전에 nvidia에서 GPU를 이용하는 병렬 컴퓨팅환경에 관련한 뉴스를 본적도 있고, 가끔 논문에서도 GPU를 이용해서 뭔가 했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어서 그냥 그려려니 했건만,,, 이제 대세인가?? GPU를 이용할 수 있는 C 라이브러리인 CUDA에 관련한 홈페이지를 오늘 찾았다. 이제 CUDA를 이용한 프로그래밍까지... 음 한번 적용해 봐야할것 같다.(할일이 생겼다 ^^)

IMG_0750
Grid Workflow-Integrated Computing Architecture and Its Application for Advanced Healthcare Services
Chan-Hyun Yo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Korea

원래는 워크플로우에 대해서 많은 내용을 언급할 줄 알고 잔뜩 기대했건만, 거의 PACS(의료에 사용되는 영상정보)에 관한 내용이어서 좀 실망했다. 전체적으로 Healthcare에 대한 내용이었다.

IMG_0770
OBIGrid: Operating Experiences of a Distributed Platform for Bioinformatics
Fumikazu Konishi,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Japan

일본의 Open Bioinformatics Grid에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흥미로운 세션이었다. 가장 잼있었던, 의약업체, IT 기업, 통신사, 연구소, 대학들을 묶어서 Grid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OBIGrid에 대한 내용이었다.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뭉치기 힘들것 같은데,, 말씀하시기로는 뭐 보안, 협업 환경, 분산되고 heterogeneous한 리소스 이야기를 하셨다. 나중에 컴퓨팅자원을 조금이라도 보태면 OBIGrid에 합류할 수 있다는 이야기와 이것저것 혼자 생각해보니,,, 뭐 한번 뭉쳤다는데에 의의가 있지,, 그 이상의 시너지는 글쎄... 잘 모르겠다.(내가 잘못 생각할 수도 있다) 한참 재미있었는데,,, 사진에 보면 바로 앞에 뒷모습이 보이시는 아키야마 교수님의 한마디에 잼있는 부분이 휙휙 지나가 버렸다. ㅜㅜ

전체적으로 한중일의 연구자들이 모여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아주 좋은 장이 된것같지만,, 외부 사람으로서 느끼는 이 왠지 모를 어정쩡한 느낌은...

마지막으로 행사 진행하시느라 너무 바쁘셨던 김한조 박사님박박사님의 주선으로 짧게나마 좋은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암튼 간만에 재미난 워크샵하나 들었다.

IMG_0771
마지막으로 멋진 강의실 모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