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ging

즐거운 모니터링

hongiiv 2008. 10. 21. 18:33
반응형
이것저것 복잡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포스팅 주기가 점점 느려지네요 ^^;; 오늘은 클러스터의 job 모니터링과 @Home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시보드 위젯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동안 Mac을 사용하면서도 위젯은 별로 사용하고 있지 않았는데, 오늘 살펴볼 두 개의 위젯 때문에 위젯의 매력에 푹 빠져 버렸습니다.

Xgrid@Stanford Widget
Xgrid는 Mac에서 Grid 서비스에 사용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아마도 SGE의 역활을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Xgrid에 묶인 클러스터들의 CPU 성능, 프로세서 정보, 에이전트 정보 등을 게이지 형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Xgrid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를 통해서 모으고  이를 XML 형태로 만들어 위젯에서 XML 정보를 파싱해서 보여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근데, 이 위젯이 제가 논문 정리할 때 사용하는 papers를 만든 mekentosj에서 만들었더군요. Mac OS 10.5.5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Dashboard Widgets
Xgrid@Stanford

SGE Qstat Widget
두번째 위젯은 BioTeam에서 제작한 위젯인데요, BioTeam은  HPC관련 컨설팅을 하는 업체인데, INQUIRY라는 Bioinformatics 관련 툴들을 클러스터에서 돌아가도록 해주는 툴도 제공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SGE(뭐 조금만 수정하면 PBS나 Torqueue에서도 동작하겠죠)의 정보를  PHP코드를 통해 가져와서 게이지 형태로 보여주는데, 보여주는 정보는  Load 정보, Job 정보등입니다. 그런데 이거 작동을 하지 않는군요,,,

Dashboard Widgets
SGE Qstat Widjet

지금 운영중인 클러스터는 PBS기반이고, Ganglia를 통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그럼 SGE Qstat를 조금 수정하면 될까? 했는데 동작을 하지 않고 그렇다고 Safari에서 웹페이지의 일부를 위젯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Ganglia 그래프를 보여주긴 너무 그렇고,,, 그럼 하나 만들어...

Widjet
Ganglia 그래프를 위젯으로 - 이건 별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