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유전체분석

유전자 검사 - SNS로 가다

hongiiv 2009. 2. 25. 22:00
반응형
23andMe의 서비스를 보고 있자면, 질병예측이나 개인 맞춤 의학과는 거리가 먼 싸이월드가 생각납니다. 자~ 그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3andMe
23andMe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건강과 특징, 조상찾기, 공유와 커뮤니티 입니다.

Health and Traits
유전자 검사에서 가장 핵심적인 서비스겠죠, 여기서는 임상 결과로 나온 꽤 신뢰성이 있는 결과로 눈의 색, 귀지타입, 제1/2당뇨, 유방/난소암 등 27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논문등의 연구결과만으로 검증된 75개의 결과를 자신의 유전자 검사 결과와 매칭 해 볼 수 있습니다.

Picture 5

Ancestry
이부분은 자신이 어느 인종에 가까운지에 대한 global similarity를 지도와 2차원 그래프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Picture 6

Sharing and Community
이 부분이 SNS와 무궁화 결합 가능성이 있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봐도 이 부분은 싸이월드에 들어가 있어야 할 서비스인것만 같은 서비스인거죠. 아래 그림은 외모, 인내력, 서캐디언리듬과 같은 것들이 나와 내친구(유전자를 공유하기로 한)간에 얼마나 유사한지를 보여줍니다.

이걸 조금만 확장한다면, 유명 연예인(스포츠, 연기, 개그, 가수 등등)을 검사한 후 이러한 유사성을 보여주거나(나는 가수와 더 유사하니 나중에 가수나 할까??), 팬 클럽 가입시 당사자와 몇 % 이상 유전자가 유사해야 가입한다거나, 외모가 몇 %이상 유사한 사람끼리 동호회를 결성한다거나 하는 등의 이상한 짓들을 통해서 Social 그룹이 결성되고 활동하게 독려?하거나... 하는 등의 말입니다. -.-;; 자 이제 싸이월드에서 DNA 검사 킷을 판매하게 될지도,,,

23andMe
S로 시작하는 분은 중국(미국에 거주하는)분인데 외모가 중국인과 가장 유사하다고 나오는군요 ^^;; (참고: 동아시아 민족의 유전적 관계)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은 가족의 족보(물론 외국에서는 유전자 검사를 기반으로 실제 서비스하는 곳이 있습니다 - 미토콘드리아 DNA를 이용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23andMe는 할아버지와 할머니로 부터 유전적으로 얼만큼을 물려 받았는지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샘플로 제공하는 멘델 가족으로 첫째 아들 Ian은 할아버지 보다는 할머니로 부터 많은 외형적인 면을 물려 받았다고 나옵니다. 그러나 또다른 아들인 Alan은 할아버지를 더 닮았고 나옵니다.

23andMe
Ian은 할머니를 더 닮고,,,

23andMe
Alan은 할아버지를 더 닮고,,,

자 그럼 싸이월드에서 만납시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