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정보분석

23andMe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hongiiv 2009. 3. 26. 13:21
반응형
오늘 23andMe(이하 23)의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23의 결과는 크게 1)임상적으로 검증된?결과와 2)논문으로만 검증된 결과의 두 카테고리로 나뉘어서 1)질병에 대한 정보2)신체적 특징 정보로 크게 나뉘어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선 임상적인 질병정보(제 1,2형 당뇨, 노인성황반변성증, 전립선암, 파킨슨병 등등)에는 깨끗하게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나왔습니다. <-내심 뭐 좀하나 걸렸으면 하기도 했는데, 아무것도 나오지 않으니까 좀 섭섭하네요 ㅋㅋㅋ

둘째, 임상적인 신체적 특징으로는 눈색상, 귀지타입, 유당분해 등등의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건 뭐 실제적으로 보이는 부분이니 딱 맞아 떨어집니다.

셋째, 논문에서 언급된 질병 정보 부분에서는 많은 부분이 위험도가 있는걸로 나왔습니다. 쭉 훑어 본 결과 심혈관쪽 질병들이 대거?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앞으로 담배를 확 줄여야 할것 같습니다. ㅜㅜ

넷째, 논문에서 언급된 신체적 특징(이 부분이 재미있는게 많이 있습니다. 키, 아이큐 등등) 아이큐는 평균보다 6-7점 높고, 기억력도 좋은 편이고, 키는 평균보다 0.4센티미터 정도 작다고 나왔습니다. 운동신경도 별로라고 나오는군요,, ㅎㅎ 제가 운동은 참 못하는데 이건 믿을만하군요.

그외에도 많은 부분들이 있는데 이건 차후에 하나씩 벗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제일 문제는 여기서 언급하고 있는 평균이라는 것이 거의 대부분이 유럽인들을 기준으로 했다는 것입니다. 즉 아까 키가 0.4센티미터가 작다는 것도 유럽인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저와 같은 유전정보를 가진 유럽인들이 타 유럽인들에 비해 평균 0.4센티미터가 작다는 것입니다.

그건 대부분의 논문들이 외국(유럽과 미국)에서 써졌고 따라서 한국인(동양인)과 차이가 있다는 것이죠 , 일례로 고지혈증에 관련된 어떠한 약물에 대한 약효도 저는 안좋다고 나왔는데, 다른 아시아인도 안좋다고 나왔다는 것이죠, 그러나 다른 유럽인들은 좋다고 나왔습니다.

이부분은 앞으로 한국인(아시안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만 한다는것을 역으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부분이죠 ^^;;

마지막으로 저의 조상에 대한 정보입니다. 유전적으로 일본인과 중국인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본인보다는 중국의 한족에 더 가깝게 보이고 있습니다.


23
녹색점이 저의 위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국인과 일본인의 중간에 위치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23
중국인을 확대한 부분입니다. 역시 녹색점이 저의 위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중국인들중에서도 한족에 가깝게 위치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