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정보분석

인류가 겪은 두 번의 시련

hongiiv 2009. 10. 26. 14:42
반응형
아프리카로부터 시작된 인류는 아시아와 북아메리카를 잇는 베링육교를 통해 이주되었다고도 한다. 베링해협의 얕은 바다가 해수면이 낮아지면 이동이 가능했다고 한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인디언의 사이의 다양성보다 아프리카내 원주인의 다양성이 많다는 것이다.

아프리카 대륙을 떠난 인류가 다양하게 당양성을 보였지만, 아프리카에서 유럽으로 갈때 한번, 아시아에서 아메리카 대륙으로 갈때 한번 이렇게 두번에 걸쳐 유전적 다양성이 감소했다는 것이다. 즉, 두 번의 보틀넥에 걸려서 유전적인 다양성이 확 감소해버렸다는 것이다.

아프리카 대륙의 원주민들간은 얼마나 유전적으로 다양한지에 대한 글은 Expansive genetic diversity in Africa revealed 여기를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여기에 관한 Dienekes의 블로그의 댓글을 읽어보시는것도 좋을 듯합니다.

Tamm E, Kivisild T, Reidla M, Metspalu M, Smith DG, et al. (2007) Beringian Standstill and Spread of Native American Founders. PLoS ONE 2(9): e829.

doi:10.1371/journal.pone.0000829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
Evidence that two main bottleneck events shaped modern human genetic diversity
W. Amos and J. I. Hoffman
 Screen shot 2009-10-26 at 1.50.20 PM
베링육교를 지나서 아메리카 대륙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