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ging

당신의 DNA가 필요합니다. - 안중근의사 의거 100주년

hongiiv 2009. 10. 26. 15:02
반응형
오늘 뉴스 기사에 안중근 의사의 후손의 DNA를 확보했다는 기사를 봤다. 이는 향후 안중근 의사의 유골을 찾았을때 실제 안중근 의사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잠깐 미국으로 건너가 보자. 토마스제퍼슨은 미국의 3대 대통령으로 그의 사생활은 좀 복잡하다. 그의 부인은 일찍 죽었고, 부인의 이복 동생인 흑인 노예 사이에 자식을 둔 것이다. 당시 제퍼슨은 이 사실에 대해서 별 반응이 없었고 그냥 제퍼슨에게 흑인 노예와의 자식이 있더라라는 소문만 무성했다고 한다. 그 후 제퍼슨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나타났고 이를 위해서 Y 염색체의 STR 마커를 이용해서 진짜 제퍼슨의 후예인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하지만 문제는 Y 염색체는 남자에게만 있다는 사실, 즉 제퍼슨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 자(남자), 제퍼슨의 진짜 남자 후손이 필요한데, 아쉽게도 제퍼슨의 남자 후손은 대가 끊겨 없다는 것이다. 다행히 제퍼슨 사촌의 남자 후손이 있었고, 이를 통해 제퍼슨의 후손임이 밝혀졌다고 한다.

Screen shot 2009-10-26 at 2.57.16 PM
샐리 해밍스(제퍼슨의 노예 아내?)의 막내 아들(이스턴 해밍스)의 후손과 제퍼슨의 사촌인 필드 제퍼슨의 후손과 STR 마커가 일치하는걸 알 수 있다.
참고, 위키피디아- 제퍼슨의 DNA

그렇다면 나도 어떻게 될줄 모르니까? 남자 후손 하나,,,쯤은 남겨 두어야 하는건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