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정보분석

Day1 - Genome Data 받기

hongiiv 2011. 10. 30. 00:06
반응형
Genotyping 데이터나 Sequencing 데이터의 가격이 점차 하락과 함께 23andMe나 deCODEme와 같은 DTC(소비자직접거래) 방식의 Personal genome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질병에 대한 유전적인 소인이나 자신의 조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23andMe 서비스를 받았다면, 자신의 Genotype 데이터를 따로 받을 수 있다. 23andMe에 로그인한 후 Download raw data를 선택하면 자신의 genotype raw 데이터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SNPTips를 사용하면 firefox web browser를  pop-up 창에서 SNP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3andMe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SNP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23andMe의 경우 SNP의 유전자와 염색체 정보까지 함께 보여준다.

Firefox Extention인 SNPTips를 설치 후 웹 페이지에서 rs접두사가 붙은 단어가 활성화 되어 자신의 genotype 정보를 확인 가능

23andMe 웹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SNP에 링크가 활성화되어 자신의 genotype 정로를 확인 가능

자신의 genome 정보가 없다면, SNPedia나 Genome Unzipped, PGP-10 등을 통해서 public하게 공개된 사람들의 genome 데이터를 사용하여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반응형